심리학

엠패스 테스트 (feat."나는 초민감자입니다" 책)

U-Nii 2022. 4. 17. 19:52
반응형


엠패스 테스트 20개 문항은 "나는 초민감자입니다"라는 책에서 발췌했습니다.

엠패스, 즉 초민감자인지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문항입니다. 다음 문항에 그렇다고 답한 항목이 몇 개인지 체크해 보세요.
여러분의 민감성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엠패스 테스트에서 6개 이상 체크했다면, 엠패스가 살아가면서 알면 좋을 전략 11가지를 함께 기재했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엠패스 테스트로 초민감자 성향 알아보기

'그렇다'고 대답한 항목이 1~5개라면, 최소한 부분적인 초민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6~10개라면, 초민감자의 성향이 중간 정도입니다.
11~15개라면 초민감자 성향이 강하고
15개 이상이라면 완전한 초민감자입니다.

참고로, 저는 12개로 초민감자 성향이 강한 편으로 나옵니다.

엠패스 테스트 20가지 항목을 체크해보니, 엠패스(초민감자)가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시나요?

엠패스는 주변 사람들의 기분과 고통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기쁜 일이 생겼을 때 행복한 마음이 들죠. 하지만 초민감자는 타인의 감정과 에너지, 신체 증상을 자신의 것인냥 고스란히 느낀다고 합니다.


엠패스(초민감자)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

 

엠패스(초민감자) 기질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과도한 민감성으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의 적신호가 켜지기도 하고, 직장 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책 "나는 초민감자입니다"는 엠패스(초민감자)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야 할지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또한, 엠패스(초민감자) 자체로 축복이 될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자신이 세상과 잘 안 맞는다는 느낌이 든다면, 당신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러 온 사람이다.
- 책 "나는 초민감자입니다" 발췌-


엠패스(초민감자) 테스트 이후, '내가 초민감자라니?'하고 당황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 '나는 초민감자입니다'의 작가는 초민감자라서 누릴 수 있는 축복이 많다고 격려합니다.

엠패스들은 따뜻하게 상대를 배려할 줄 알고, 열정적이고 사려 깊은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창의적이고, 감정에 솔직하죠.
나무보다는 숲을 먼저 보고, 큰 그림을 그릴 줄 안다고 합니다.
직관적이고 영적이며, 에너지를 직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영적이다'라는 말이 어색하게 느껴지지만, 책을 읽다 보면 엠패스(초민감자)에게 가까운 단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엠패스는 주변 사람들의 나쁜 감정들을 수시로 흡수해 금새 지치고 힘들어 합니다.

내 것이 아닌 감정과 에너지를 내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함께 살펴봅시다.


엠패스가 해로운 에너지를 상대하는 11가지 전략

전략1. "이 증상이나 감정은 내 것인가 남의 것인가?"라고 자문해 본다
이전에 없던 불안이나 우울감, 피로감, 통증이 생겼다면, 일부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누군가에게서 멀어졌을 때 불안감이 사라졌다면, 상대의 감정일 수 있습니다.

전략2. 호흡을 하고 주문 외우기
부정적인 느낌으 들 땐 호흡에 집중하세요. 주문을 외운다는게 이상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호흡에 집중하며 이렇게 되뇌어 보는 겁니다. "이 감정은 내 것이 아니다. 보낸 사람에게로 돌아가라."

전략3. 불쾌한 장소에서 몸을 피하기
불안의 근원이 되는 장소나 사람에게서 최대한 멀어져 보세요. 낯선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봐 신경쓰기 보다는 자신에게 집중하고 멀어집니다.

전략4. 신체 접촉 제한하기
간략한 포옹이든, 어떤 신체접촉이든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략5. 물속에 몸을 담그기
스트레스는 목욕물로 녹여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전염된 감정과 고통들을 씻겨 내버리세요.

전략6. 한계와 경계선 정하기
그들의 이야기를 얼마 동안 들어줄지 시간을 정하세요. 친절하고 단호하게 경계를 말해줘도 됩니다.
"그만해", "미안하지만 오늘은 얘기할 기분이 아니야", "이 문제는 네가 차분해진 후에 다시 얘기하자" 등 상대방에게 경계선을 알려주고 여러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예전의 저한테는 이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처음 한 번이 어렵지, 시도하고 나면 편안해진 기분 덕분에 잘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전략7. 타인과 나를 잇는 끈을 자르는 상상하기

전략8. 재정비를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소리도, 밝은 빛도, 휴대폰 통화와 문자도,인터넷도 차단합니다.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오롯지 자신의 에너지를 느낍니다. 스스로의 단짝이 되는 것은 자신을 성숙하게 하는 방법이죠.

전략9. 대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어싱을 훈련하기
어싱이란 맨발로 걸으며 발을 통해 땅의 힘을 느끼는 겁니다. 맨발이 아니더라도, 신발을 신은채 조용히 자연 속에서 뿌리를 내린다는 상상을 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전략10. 잠을 충분히 자고 짧은 낮잠을 활용하기

전략11. 인터넷 휴지기 갖기



책에는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엠패스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씩 생활에 적용해 나가다 보면, 엠패스로서 스스로를 좀 더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